반응형

 

 

남과 남이 만나 하나의 가족이 되는 결합의 과정엔 여러가지 절차가 있습니다.

 

상견례 역시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상견례에 맞는 예절과 복장,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상견례 분위기를 부드럽게 할 수 있는 적절한 상견례 예절과 복장에 대해 알아볼게요.

 

 

 

 

상견례, 적절한 예절과 복장

 

 

상견례란?

 

 

상견례는 남녀가 "결혼 전 처음 각자의 가족들을 소개하는 자리" 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몇 십년을 모른채 살다가 결혼이라는 하나의 이벤트로 가족과 가족이 처음 만나게 되는 자리에서, 예의없는 행동을 하는 것은 누구도 바라지 않을 것입니다.

 

상견례는 각자의 가족을 소개하는 자리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각 집안의 분위기나 매너, 말투, 식사예절 등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상견례 날짜와 장소 정하기

 

상견례 진행을 위해 미리 상견례를 할 날짜와 장소를 정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데요.

 

상견례는 각 집안의 상황에 맞춰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양가가 모일 수 있는 날을 조율하여 조용한 룸 형식의 장소를 알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상견례 장소는 양가 부모님의 식사 취향을 고려해서 많이 정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한정식집이나 호텔 등으로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음식이 너무 먹기 번잡스러운 경우 모임의 본질을 깨트릴 수 있기 때문에 조용하면서도 깔끔하게 식사할 수 있는 곳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예절1

 

상견례 날짜와 장소가 정해지면, 양가에서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구두와 문자 등 최소 2가지 이상 방법으로 미리 알려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말로만 듣고 날짜와 시간을 혼동할 수 있기 때문에 문자나 카톡을 이용해 정확한 날짜와 시간, 장소를 알리는 것이죠.

 

상견례 당일에는 약속된 시간에 늦지 않도록 5~10분 전에 미리 도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너무 일찍 도착하거나 너무 늦게 도착할 경우 상대방이 부담을 느낄 수 있으니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첫 대화의 시작은 양가 부모님들이 가볍게 인사를 나누며 시작을 하는데요.

 

상견례 자리가 무거워 지지 않도록 가벼운 주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들 칭찬이나, 날씨, 연령대에 맞는 공통 관심사 등이 공감을 끌어내기 좋겠죠?

 

 

 

 

보통 상견례는 아래의 순서로 진행이 되는데요.

 

1. 양가 인사와 가족구성원 소개

2. 가벼운 인사와 공치사

3. 식사를 진행하며 결혼식 날짜와 예물, 혼수 등 조율

4. 마무리 인사 및 부모님 댁에 모시기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비슷한 구성으로 진행되니 참고하세요!

 

 

 

 

 

 

상견례 복장

출처_머니투데이

 

상견례 예절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복장인데요.

 

상견례 복장은 이 자리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중요한 하나의 수단이기 때문에 신경써야할 예절 중 하나입니다.

 

먼저 여자의 상견례 복장인데요.

 

디자인이 과하지 않은 심플한 원피스나 투피스로 준비하되 깔끔하고 단정해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매가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디자인이나 과한 프린트가 들어간 옷은 자칫 상견례 시 대화보다 옷에 더 눈길이 가게 될 수가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의 상견례 복장입니다.

 

남자분들은 보통 깔끔한 수트나 정장차림을 주로 하실겁니다.

 

성년인 경우 정장차림을 하시면 되나 미성년일 경우 깔끔한 면바지에 셔츠 등 단정한 차림새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예절2

 

상견례에서 가장 민감한 주제는 예물과 혼수에 대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 부분은 보통 결혼 당사자들이 미리 어떻게 할 것인지 상의를 하고 각자 가족들과 조율을 어느 정도 한 상태에서 상견례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자리에서 돈 문제가 오간다는 것이 쉽지도 않을 뿐더러 잘못하면 서로 마음이 상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견례 당일 날 민감한 돈문제를 모두 만족스럽게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대략적인 틀을 정해 놓고 보완할 것 들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 역시 예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무리

 

상견례 후 많은 분들이 실수하시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상견례 후 대처하는 행동들 입니다.

 

상견례를 마치고 나면 각자의 가족들을 챙기며 인사도 나누고 집으로 돌아오면서 상견례 자리에서 오고간 내용들을 다시한번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이 마음 상하신 부분이나 서운하신 점은 없으셨는지, 보완해야 할 것들은 없었는지 말이죠.

 

이런 과정없이 상견례가 끝났다고 연인과 데이트를 하러 간다거나 각자 알아서 집으로 돌아가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은 아주 예의없는 행동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가족이 탄생하는 첫 자리인 만큼 적절한 예절과 복장을 갖추고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따뜻한 말들이 오갈 수 있도록 한다면 앞으로 남은 결혼준비도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자동차세 계산 방법, 세금 계산기로!

저희 집은 차가 두대라서 자동차 세금 낼 시기가 다가오면 세금이 얼마나 나올지 괜히 걱정하곤 하는데요. 세금내는 방법도 그렇지만, 세금 계산하는 것도 처음 해 보면 해깔리는 부분들이 있어

tradef.tistory.com

 

 

아이사랑 보육포탈 사용법, 부모라면 꼭 알아야 할 4가지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사랑 보육포탈 사이트는 한 번 이상은 꼭 사용할 일이 생길텐데요. 오늘은 아이사랑 보육포탈 사용법과 사이트 내에서 소개하는 4가지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

tradef.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